우체국 등기 조회 및 영업 시간에 대해 알아보자

알아두면 좋은 일반상식우체국 등기조회 및 영업시간

알아두면 좋은 일반상식우체국 등기조회 및 영업시간

개인적 또는 업무적으로 등기우편물이나 우체국 택배를 발송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상대방에게 반드시 전달해야 하는 중요 서류나 물건이 제대로 도착했는지 누구에게 전달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누구나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 등기조회 방법과 영업시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IT 강국인 우리나라는 많은 것을 인터넷이나 전화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우체국에 직접 가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빠르게 알아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먼저 검색창에 인터넷우체국이나 우체국을 입력하면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 사이트가 안내됩니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등기번호 조회’라고 적혀 있고 하단 회색 바탕 상자로 우편물을 발송하고 받은 영수증에 출력되는 13자리 등기번호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영수증이 없다면?다른 방법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고객정보로 조회’할 수 있는데, 이때는 회원가입을 하고 고객정보를 입력하여 확인하는 방법입니다.회원가입이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번거롭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자주 등기를 발송하거나 받는 입장이라면 미리 회원가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사업자 회원에 한해서는 공인인증서 방식으로 로그인하여 조회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체국 등기조회는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접속을 통해 택배, EMS(국제특송), 경조카드, 쇼핑, 배달조회 등 다양한 우편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컴퓨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활용해 보면 좋겠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원활하지 않은 장소에 있거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전화로도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경우 영업시간 내 우체국 콜센터 1588-1300으로 전화하면 상담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고객을 위한 상담전화 82-2-2108-9895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터넷과 전화도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만, 지점으로 방문하고 처리해야 하는 경우도 있듯이, 우체국의 영업 시간을 알아 두면 좋을 것입니다.일반적으로 우체국의 영업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요일이나 공휴일 휴무입니다.ARS를 이용하는 우체국 콜센터는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입니다.다만 무인 우편국의 영업 시간은 365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 가능하다는 데 정말 편리합니다.런치 타임(12:00~13:00)에는 서비스의 일부가 제한되는 것이 있음을 명심하고, 각 지점마다 영업 시간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한 다음 방문하세요.통신기술의 발달로 우편으로 발송하는 편지나 연하장은 점점 없어지고 있어 우체국의 역할이 더 줄어들고 있는 것 같지만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한다는 입장에서 보면 오히려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됩니다.속도와 정확도가 생명인 요즘 시대에 우체국 등기 조회처럼 신뢰도 높은 서비스가 많아졌으면 좋겠네요.